키움증권 api 주식차트 프로그램 포토스쿨 - 워터마크 프로그램
특 징 다운로드 인증키 구매 고객지원


User Guide 
Examples 
Blog Samples 
축(Axis) 설정하기 

이 메뉴 역시 시리즈 설정하기와 더불어 다소 복잡한 내용이지만 정독하시면 파워풀한 그래프를 그리실 수 있습니다.  
차트스쿨에서 축은 크게 아래 3가지로 분류됩니다.
  • Y축
  • X축
  • 추가된 축(추가된 이중축)

Y축은 데이터의 값을 표시하는 수치 축으로 일반적으로 왼쪽에 배치됩니다. X축은 데이터의 이름을 표시하는 축으로 일반적으로 아래에 배치됩니다. 추가된 축 즉 이중축은 시리즈별로 데이터의 격차가 심할 경우 별도의 다른 축을 추가하여 데이터를 표시한다는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Y축의 반대 방향에 위치합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파란색 시리즈의 값이 350, 450, 650 으로 다른 차트들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차트를 그리면 가운데 공백이 너무 크고 작은 값들의 디테일한 변화를 알 수 없습니다. 이때, 파란색 시리즈를 이중축으로 그리면 위와 같이 모두 원활하게 그릴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Y축은 0 ~70 축, X축은 아래 곡물, 석유, 의료품 축, 그리고 추가된 축은 0 ~ 800 축입니다.


축 설정은 회색 차트 영역에서 상단 아이콘 메뉴를 통해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1) Y축 설정
Y축 설정은 좌표형 차트를 그리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고 중요한 설정입니다.


Y축 설정은 아래와 같은 기능들을 수행합니다.(위 그림에서 순서대로) 
  • Y축 사용자 정의 :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데이터를 입력하면 가장 알맞은 축 단계를 설정하여 차트를 그리지만 Y축의 스케일을 사용자 임의로 수정하고 싶다면 "축 사용자 정의"를 체크하고 시작값, 종료값, 간격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특성 :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소수, 통화, 퍼센트 등 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소수일 경우 소수점 자리수를 설정할 수 있고, 통화일 경우 문화권 정보를 반영하여 $(달러) 등 각 문화권별 통화 단위를 차트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축 디자인 : 축을 보다 단순하게 그리기 위해 안보이게 처리할 수 있고 너무 큰 자리 수일 경우 공간을 넓힐 수 있으며, (백 만원) 같은 단위를 상단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추가기능 : 각종 마커를 표시할 수 있으며 스케일 브레이크같은 찢어진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2) X축 설정



X축 설정은 Y축 설정과 유사한 메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내용은 축 라벨 설정인데 차트를 그리다 보면 X축 이름들이 너무 길어서 잘리거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 축 라벨 설정을 통해 세로로 설정하시면 보다 보기 좋은 차트를 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축 공간을 "60px" 과 같은 명시적인 수로 주시면 원하는 넓이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3) 이중축 만들기
다음은 추가된 축 리스트를 관리하는 메뉴입니다.


차트를 그리고자하는 분들 중 가장 많은 분들이 찾으시고 어려워 하는 기능이 바로 이중축 그래프입니다. 차트스쿨에서는 원클릭으로 이중축 그래프를 그려줄 뿐만 아니라 위와 같은 세부 설정 창을 통해 매우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메뉴는 Y축과 동일하며 차트스쿨에서는 이중축 뿐만 아니라 삼중축, 사중축 등 무한히 축을 추가할 수 있으므로 "축 리스트" 라는 트리 메뉴로 구성되어 있음을 참고하십시오.




Copyright © 2010-2016, H!ppoChart. Inc.  All Rights Reserved.